교수자
➀국어(교육)관 수업교수학습 전반에 걸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큰 영향을 미침.
ex)규범적 국어관 vs 기술적 국어관
➁국어교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서 수업설계와 실행은 큰 차이를 보임.
ex)국어 교육이 통합적인 표현이해 능력 신장-> 총세적 언어학습모형
Ⅰ. 개요
기존의 수업설계는 어떤 학문분야 내에서 이미 타당한 것으로 입증된 지식의 실제적 적용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적 성과가 산출되어서 수업설계의 실제적 측면에 많은 공헌을 하기도 했지만, 이론적 탐구에 근거를 둔 설계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
학습지도 과정에 가능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해 보일 수 있거나 학생 스스로 실험해 볼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학습 자료로서 구체적 조작물과의 상호 보완적인 교수자료로서 기존의 시청각 기자재 외에도 수학 활동이나 수학적 사고실험을 구체적으로 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1.개념과 적용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우리는 문제중심학습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협동학습을 함으로써 상호간의 협동심과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도입 : 교사는 이번 수업에서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
이 단원의 학습 주제는 가을모습이다. 가을모습의 주제로 즐거운 생활과에서는 가을놀이,민속놀이를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그 중 본 차시는 우리 조상들이 햇곡식과 햇과일 수확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새해에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풍물놀이를 했음을 알게하고 풍물놀이를 감상하며 우리
수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언급이 있었을 뿐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그의 저서 속에는 수업매체를 강조하는 경향이 강하게 반영되고 있다.
이후 수업공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수업설계 분야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수업설계이론 또는 수업설계모형과 관련된 연구결
학습현장에서는 모의학습과 게임활동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게임과 모의학습의 차이는 실제의 상황과 얼마나 똑같으냐 하는 정도의 차이로 설명된다. 즉, 실제 상황에 가까울수록 모의학습에 가깝고, 그 틀이 단순하고 덜 실제적일수록 게임에 가깝다.
사회과 수업설계 - 모의학습모형
뭉뚱거림으로써 모호한 견해를 피력하는 경우(Saettler, 1990; Anglin, 1995)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문헌을 보더라도 유사하게 나타나며, 특히 용어사용에 있어서 교수이론, 수업이론, 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교수체제개발, 교수개발, 교수설계이론 등 다양한 개념이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학습은 탐구 관련 학습 경험을 통해 과학지식과 탐구의 기술 및 기능을 습득하도록 유도하는 학습을 말하며, 탐구수업은 과학의 탐구적 본성을 가르치거나 과학적 방법과 그 과정을 통해 학습하게 하는 수업을 말한다. 이러한 탐구수업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한다.
효과적인 탐구적 교수